카테고리 없음

<다큐인사이트 중국공산당 100년 기획>1부, 미윈과 붉은 자본가, 재물신 마윈이 사라지다, 상하이 금융 서밋 연설 '문제의 발언', 중국 공산당으 별 붉은 자산가, 붉은 자본가 (롱이런, 류촨즈, ..

꿀이꿀이 2021. 6. 24. 17:35
반응형

<다큐 인사이트>

중국공산당 100년 기획 붉은 자본주의’ 2부작

20216241부와 712부 밤 10시 방송

1부, 마윈과 붉은 자본가

2021624일 목요일 밤 10

중국, 인구 14GDP 세계 2, G2 국가로 미국과 함께 세계 경제를 주도하고 있는 신흥 강국으로 부상한 나라

2020년 중국은 팬데믹으로 인해 대공황에도 세계 주요국 중 유일하게 성장을 기록하였다. 그런 중국이 올해 71일 국가적 기념일을 맞게 되는데.

중국 공산당 창당 100년 중국이라는 거대한 국가를 지탱하고 있는 중심, 공산당 100년을 맞아 공산당과 자본이라는 키워드를 통하여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되짚어본다.

1부에서는 알리바바의 창업주인 마윈의 실종 사건을 축으로 창당 이후 공산당과 자본은 어떻게 공생해왔는지를 들여다본다.

2부는, 미국 자본의 중심인 월스트리트와 공산당의 유착관계를 조명하고, 치열한 미 중 무역 전쟁 너머에서 벌어지고 있는 의 거레를 통해 미 중 관계와 세계 경제의 흐름을 예측하는 시간을 갖는다.

 

1부, 마윈과 붉은 자본가

재물신마윈 사라지다.

세계 최대 온러안 상거래 풀랫폼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은 202011월 역대 최고 규모가 될 알리바바 핀테크 기업 앤트그룹의 기업공개를 앞두고 그가 돌온 사라져버렸다.

앤트그룹의 상장은 취소됐고, 마윈의 출연 주이던 방송과 외부 활동이 중단되었다. 2020년 10월 24일 열린 상하이 금융 서밋 연설 중 ‘문제의 발언’ 때문에 공산당이 나섰다는 추측이 제기된 상태이다.

리스 없는 혁신을 하는 것 자체가 혁신을 말살하는 행위입니다. 이 세상에 리스크 없는 혁신은 없습니다. 저당을 잡는 전당포식 사고는 향후 30년 세계 발전에 필요한 금뮹을 뒷받침할 수 없습니다.”

- 마윈/ 상하이 금융 서밋 연설 중에서

중국 공산당의 별, 붉은 자본가

공산당은 지난 100년간 자본가들에게 어떻게 대해왔을까? 민족 잔본가에서 공산당 협력자로, 다시 공산당의 배신자가 되어 죽음 직전에 부활한 붉은 자본가롱이런, 국가 기관인 중국과학원 연구원 출신으로 당국의 지원을 받으며 레보노를 창업한 류촨즈, 중국 최대 식음료 기업 와하하 그룹의 종칭허우 회장으로 대표되는 신흥 자본가들까지 중화인민공화국 개국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공산당과 자본은 어떻게 유착하고 견제하며 지금의 중국을 만들어왔는지 자본가들의 행적을 따라 중국 공산당의 붉은 자본주의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