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 4부, 세계3대 종교 성지 예루살렘, 자몽 농장과 훌라 호수의 기러기 군무, 로마원형극장 공중화장실, 중동 전통빵 피타, 통곡의 벽 코라 앞 서인식, 무슬림시장 쓰리마켓, 베두..
<세계테마기행>
이것이 진짜 중동
2021년 10월 18일 ~ 10월 22일
깊어가는 가을 밤 우리를 잠 못들 게 할 또 다른 아라비안나이트가 시작된다.
중동 페르시아만부터 지중해 동쪽, 아시아 서부 지역과 북아메리카 지역을 통틀어 말하며 낯설지만 알수록 끌리는 중동의 치명적인 미력을 소개한다.
무엇을 생각하든 상상 그 이상을 볼 수 있는 진짜 중동 라이프
4부, 반전 매력 이스라엘
10월 21일 목요일
역사의고도 이스라엘은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 3대의 성지이다.
2000년 전 구약 시대부터 이스라엘의 관문이자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항구도시인 욥바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욥바 바닷가에서 유쾌한 낚시꾼을 만나고, 수확인 한창인 자몽 농장에서 맛보는 달콤한 자몽과 훌라 호수 에서는 1년 에 2번 유럽과 아프리카를 오기는 5만 마리 기러기 떼라 하늘에 펼치는 멋진 군무를 감상한다.
벧샨의 명소 영화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의 무게가 된 로마 원형 극장에 오면 꼭 가봐야 할 장소로 로마 시대 공중화장실인 곳은 남녀가 앉아 수다를 떨며 볼일을 보던 귀족들의 화장실 문화를 체험한다.
베들레헴은 팔레스타인 지구에 있으며 이름 자체가 ‘빵집’ 이라는 중동의 전통 빵 피타를 굽는 유쾌한 청년들과 만나 전통 빵 만들기에 도전한다.
예수탄생교회에 들러 마리아가 예수를 낳았다고 하는 마구간을 발견하고 밤이 되자 성탄절 분위기를 풍기며 종교와 인종을 넘어 즐기는 행복한 사람들을 만난다.
세계 3대 종교의 성지인 예루살렘에서 성지 순례자로 유명한 장소인 통곡의 벽 에 찾아와 유대인 선생님 랍비 앞에서 코라를 읽으며 성인식을 치르는 14세 소년을 만날 수 있다.
예루살렘에서 가장 아름답다는 다메섹 문을 통과해 펼쳐지는 무슬림 시장은 정육점, 금은방, 향로점이 활기찬 모습을 띠며 인기 있었던 십자군 전쟁 시절의 쓰리 마켓을 구경한다.
쓰리 마켓의 품묵 중 하나인 향료는 이스라엘의 네게브 사막을 지나 지중해를 넘어 유럽까지 전해지며 약 2000km에 달하던 고대 무역로 향료길을 누비며 나바테안들의 도시, 상인들의 숙소 카라반 등을 만난다.
척박한 광양에 숨어 있는 푸른 낙원 엔게디로 향해 사막 한가운데 있는 폭포에서 다이빙을 즐기는 사람들과 시원하게 여행의 피로를 풀고 네게브 사막 한가운데에서 염소를 키우며 사는 베두인의 집에 들러 전통 음식 쿠브즈를 맛보고 유목 생활의 지혜를 배워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