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행, 절밥 기행> 1부, 무여스님의 한 끼 로드, 삼척 천은사 동은스님의 비빔밥 한 그릇, 오선암 자문스님 감자옹심이와 버섯탕수이, 천은사 오선암 위치 연락처
<한국기행>
절밥 기행
2021년 11월 15일 ~ 11월 19일
울긋불긋 찬란한 가을빛이 찾아드는 산사에서 구름 위의 사찰 아찔한 절벽 위의 암자에서 수행에 정진하는 스님들은 만난다.
수행의 동력이고 입보다는 마음으로 먼저 먹는 투박하고 소박한 공양 한 그릇을 만드는 사람과 먹는 사람 모두 행복해지는 마음의 밥상.
가을 스님의 공양은 어떤 빛깔이고 어떤 맛을 담고 있을지, 마음을 다해 음식을 살피고 만들고 먹는 일이 삶을 올바로 이끄는 첫걸음을 깨닫게 해주는 산사의 밥상을 찾아간다.
1부, 무여 스님의 한 끼 로드
2021년 11월 15일 월요일
전국의 아름다운 사찰을 찾아다니는 무여 스님은 물감을 풀어 놓은 것 같은 단풍길을 따라 걷으며 삼척을 대표적인 천년고찰 중 하나인 천은사에 닿는다.
천은사의 동은 스님과 절 마당의 넓은 바위 위에서 자리 잡고 비빔밥 한 그릇을 먹는데, 산해진미는 없어도 눈앞에 보이는 단풍이 최고의 반찬이란다.
[천은사]
주소 : 강원도 삼척시 미로면 동안로 816
전화번호 : 033-572-0221
두 스님은 짧은 만남을 뒤로 하고 무여 스님의 발걸음이 깊은 산골짜기 향해 도반 스님을 만날 생각으로 무여 스님의 얼굴에는 동심이 가듯하다.
전기가 들어오지 않아 냉장고도 없다고 하는 오지 중의 오지인 오선암에는 내가 부처가 되고 내가 신선이 되는 자리하는 이름의 작은 암자 오선암이다.
[오선암]
주소 : 강웡ㄴ도 정선군 남면 수와우길 83-131
전화번호 : 033-591-0000
자문 스님은 함께 총각무를 캐며 울력을 하고 감자옹심이와 버섯탕수이도 만들어 먹는다.
자문 스님은 먼 길을 찾아온 무여 스님을 위해 정성껏 한 끼를 공양한다.
무여 스님의 가을 추억이 깃든 한 페이지가 쌓여가는 시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