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의 동네한바퀴> 집밥 한 상 식당 김시순 , 가마솥 두부 빅보이식당, 시어머니의 맛을 이어가는 식당,두부전골과 매콤낙지볶음, 박수근 미술관 위치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평화롭다 휴전선 아랫동네 강원도 양구
2021년 12월 11일
강원도 양구는 한반도의 정중앙으로 북쪽으로 휴전선과 맞닿아 있는 동네이다.
양구는 지리적 특성상으로 6.25 전쟁 당시 ‘도솔산 전투’ ‘피의 능선 전투’ 등 9개의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지금은 전쟁의 아픔을 이겨낸 땅으로 평화와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집밥 식당, 그리운 시어머니의 맛을 이어가는 식당
강원도 양구읍에서 어머니의 손맛이 담겨 있는 집밥 한 상을 맛볼 수 있는 곳이 있어 찾아간다.
사장님 김시순 씨의 식당이자 가정집인 이곳은 손수 만든 가마솥 두부가 푸짐하게 들어가 있는 전골에 젊은 입맛을 당기는 매콤한 낙지볶음까지 푸짐한 한상이 매일 매일 차려내는 김시순 사장님은 마음 한편이 항상 허전하다고 하는데...
사장님은 20년 넘게 가마솥 앞에서 두부를 만들어주신 시어머니가 4년 전 102세 나이로 세상을 떠났기 때문이란다.
시어머니의 그리움으로 가득한 자리에 남아 양구 사람들에게 어머니가 되어주고픈 마음에 푸근한 정을 나누고 있는 김시순 사장님을 만나본다.
[빅보이식당]
주소 :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금강산로 861-4
전화번호 : 0507-1325-8019
박수근 미술관, 서민의 삶을 그린 화가
박수근 1914년 강원도 양구 정림리에서 태어난 국민화가이다.
박수근은 6.25 동란 중에 월남해 미국 부대 PX에서 초상화를 그려주는 일로 생계를 이어갈 수 있었던 고단한 삶 속에서 예술의 철학을 잃지 않았다.
서민들의 어진마음과 진실한 삶의 내면을 그리는 그는 광주리를 이고 가는 연인, 길가의 행상들, 아기를 업은 소녀, 김장철 마른 가지의 고목들까지 그의 그림에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이웃 보통 사람들의 정겨운 삶의 풍경이 그대로 담겨져 있다.
박수근 미술관은 2002년 박수근 화가가 태어나고 자란 마을에 조성되었고, 소박하지만 우리 주위의 정서를 녹여낸 작품들이 그린 그의 작품을 만나본다.
[박수근미술관]
주소 : 강원도 양구군 양구읍 박수근로 265-15
전화번호 : 033-480-7226
영업시간 : 화요일~ 일요일 9: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