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세계테마기행>3부, 라오스 루앙프라방, 푸지산 일몰 석양, 행운 주문 ‘쏙디’, 새 미끼 맹마오, 아카족 카무족 몽족, 큐레이터 박태영

꿀이꿀이 2022. 1. 5. 12:32
반응형

<세계테마기행>

해피 뉴 이어

202213~ 17일 밤 840분 방송 EBS

 

새로운 한 해의 시작으로 각국의 새해맞이 풍경을 찾아본다.

한해의 시작은 생각만으로도 설렘이 가득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그들만의 방식으로...

 

홍콩, 화려한 도시 야경으로 가슴에 설렌다.

중국 광동, 행복을 염원하는 사람들과 풍성한 음식이 있는 나라

라오스. 가슴 따뜻한 소수민족의 새해맞이

말레이시아, 다채로운 문화와 종교가 어우러진 나라

필리핀, 푸른 자연을 품고 있는 보물섬

 

우리와 다르게 새해를 즐기는 방법과 다양한 문화가 기다리는 현장으로 가본다.

 

 

3부, 따뜻해서 좋아, 라오스

15일 수요일 밤 840분 방송

큐레이터 : 박태영/학당장(라오스새만금한글학당)

 

라오스의 루앙프라방에서 여정이 시작한다.

오토바이를 개조한 툭툭이를 타고 푸시산에서 일몰을 바라보는 석양은 그야말로 천하일품이다. 밤이 되자 루앙프라방의 야시장에는 사름들로 가득하고 손님을 부르는 맛과 신선한 과일을 아낌없이 갈아 만든 과일주스가 눈에 들어오는데 일일 사장이 된 여행자가 과연 손님맞이를 성공할 수 있을까?

 

 

[라오스]

종교 : 불교, 정령신앙, 기독교

국화 : 참파

기후 : 열대몬순성기후

여행경보 : 특별여행주의보 – 전지역

 

[루앙프라방] - 라오스 북부의 도시

국가 :라오스

대륙 : 아시아

위치 : 라오스 북부 메콩 강 유역

언어 : 라오스어

 

 

한적한 강가에서 배에 올라 라오스의 소수민족인 아카족의 선장을 만나 선장의 집이 있는 마을을 찾아가 여유롭고 고즈넉한 풍경에 마음을 빼앗긴다.

손님들에게 맛있는 한 끼를 대접하고 있는 도중에 들려온 행운의 주문 쏙디로 새해에 행운과 갖은 복이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인사로 최고의 해가 될 것만 같단다.

 

 

갓 태어난 아기의 울음소리와 끊이지 않는 아이들로 웃음이 평화롭고 생기 넘치는 아카족 마을 사람들이다.

 

 

[아카족마을] - 라오스 북부 산지에 사는 민족

 

우연히 강가에서 순수한 아이들을 만나 함께 민물고기를 잡고, 때 묻지 않은 어린 시절을 추억한다. 산을 넘고 고개 넘어 카무족을 만나 미끼벌레인 맹마오로 새를 잡는데 과연 여행자는 새 사냥을 성공할 수 있을까?

 

 

[몽족]

베트남, 중국, 라오스 등지에 사는 묘족으로 중국에서 가장 많이 거주하는 묘족과 같은 민족 집단으로 같은 계통의 언어를 말하는 태국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의 산악 제대에서 살고 있다.

중국은 55개의 소수민족의 하나이다.

 

 

몽족은 새해맞이에 분주한데, 매년 새해가 되면 신당 꾸미기에 온 가족이 모이고, 사이좋게 떡매로 찧어 흑미찰떡을 만들고 끈끈하고 따뜻한 그들만의 정이 느껴진다.

몽족 젊은이들의 새해 축제 하이라이트는 최고로 아름답게 꾸미며 공개 데이트를 하는 선남선녀의 모습이 눈길을 끌게 된다.

한 곳에서는 박진감 넘치는 소싸움이 한창으로 보는 이들로 하여금 손에 땀을 쥐게 만들고 각양각색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라오스 소수민족들을 만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