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란 381회>천상현의 더덕솥밥과 달래장 레시피, 만드는 법, 전라도의 특별한 ‘아는 맛’ 꽃게
<알토란 381회>
전라도의 특별한 ‘아는 맛’ 꽃게
전 청와대 조리장 천상현 셰프의 양년게장과 차원이 다른 ‘즉석 꽃게무침’ 레시피를 선보인다.
요리연구가 정민의 주방 필수 용품 ‘봉지’로 꽃게찜을 만드는 이색 레시피가 공개된다.
‘전라도의 맛’ 특집으로 안방을 찾아가 첫 번째 소개하는 ‘꽃게’로 봄 바다의 꽃 제철 꽃게가 어떤 요리로 변신을 할지 기대를 걸어본다.
전라도 출신 천상현 셰프는 요즘 알이 꽉 찬 제철 꽃게를 각종 채소와 무쳐내 전라도 꽃게무침의 진수를 보여주게 된다.
꽃게 무침은 양념게장과는 달리 겉절이처럼 가볍게 무쳐내면 감칠맛 넘치는 곳이 특징으로 꽃게무침을 시식하는 MC들은 평소에 맛보았던 양념게장과는 완전히 다른 맛이 난다고 깜짝 놀란다.
천셰프는 꽃게무침과 더불어 전라북도 진안 특산물인 더덕으로 더덕솥밥을 선보이고 집에서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솥밥 팁을 전달한다.
[더덕솥밥과 달래장]
재료 : 멥쌀 400g, 더덕 250g, 다시마 2장, 들기름 1큰술, 물 1컵, 꽃소금 1큰술
달래장 재료 : 달래 100g, 조선간장 1큰술, 물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매실청 1큰술, 설탕 1큰술, 발효조미료 1꼬집,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만드는 법
[더덕솥밥]
1. 30분 정도 불려준 쌀에 물과 다시마를 넣어 밥을 해준다.
2. 껍질 벗긴 더덕을 방망이로 밀고 소금물에 5분 정도 담가준다.
3. 더덕을 건져 손으로 찢은 후 들기름에 무쳐준다.
4. 솥밥이 끓으면 한 번 저어준 후 더덕을 올려 뜸을 들이면 완성된다.
[달래장]
1. 달래를 물에 깨끗이 씻어 정당한 크기로 썰어준다.
2. 고춧가루 3큰술, 양조간장 3큰술, 조선간장 1큰술, 매실청 1큰술, 설탕 약간, 참기름 1큰술, 통깨를 넣어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3. 잘라준 달래와 양념장을 함께 버무려주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