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 721회> 류마티스 원인과 증사와 치료법, 이연아 교수(관절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전신을 파괴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골미란과 관절변형, 골관절염의 차이,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
<명의 721회>
설마 내가 류마티스?
2021년 6월 25일 밤 9시 50분 방송
아침에 손갈락 발가락 손목 무릎 등 관절이 뻣뻣하고 움직이기 힘들다면 골관절염인가?
류마티스 관절염인가, 헷갈리기 쉬운 증상과 병명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과 진단 방법, 핵심 치료방법의 모든 것을 공개한다.
아침에 손가락, 발가락, 손목, 등 관절이 뻣뻣하고 움직이기 힘들다면, 관절마다 빨갛게 부어오르고 아프다면 골관절염인가? 류마티스 관절염인가?
이 두 질환은 비슷하게 보이지만 완전히 다른 병이다.
#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박인 ‘활막’에 지속적인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만성 염증성 전신 질환이며 자가 면역 질환이다.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림프구가 우리 몸의 일부를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으로 착각해서 활막을 공격하여 지속적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만성 염증으로 관절이 파괴되고 연골이 손상되게 되면, 골미란(뼈 침식)과 관절 변형이 나타나 아예 기능을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심혈관 합병증을 초래하기도 하며, 골절에도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주요 환자 층은 40대 이상이며 젊은 층도 안심할 수는 없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가 아니기 때문이다.
환자들은 대부분 류마티스 관절염을 인지하지 못하고 엉뚱한 다른 병원을 찾아가는데, 물리치료나, 단순 통증 완화 치료만을 받는 경우가 많다.
환자의 병명을 알기까지 대한류마티스학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평균 2년이 걸린다고 한다.
2년이 지나게 되면 관절에 변형이 진행되어지고 조기에 염증을 잡지 못하면 전신에 염증이 퍼져 모든 관절을 파괴하고 합병증으로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작은 관절에서 시작되어 온몸을 위협하게 된다.
전신을 파괴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해외에 거주하며 장기간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해왔던 60대 여성은 20년 이상 스테로이드제를 먹으며 관절 통증만을 관리해온 그녀는 올바른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를 받지 못해 경추, 손, 손목, 무릎, 발 발가락, 어깨 등 온몸의 관절이 손상된 상태이다.
지금 그녀에게 가장 큰 문제는 어깨로 류마티스 관절염에 의해 어깨 관절의 활막에 염증이 생겨 회전근개도 파열된 것으로 약해진 힘줄로는 봉합이 어려워 인공관절 수술을 받기로 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관절을 싸고 있는 얇은 막이 ‘활막‘을 외부의 세균으로 착각해 공격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된다.
염증으로 인해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심한 통증이 생기다가 더 진행되면 뼈가 침식되고, 연골과 뼈가 손상된다. 이로 인해 관절 변형과 기능 장애까지 나타날 수 있어 조기 치로가 중요한 것이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의 차이는?
구분하기 어렵다.
두 질환은 비슷해 보이지만 증상 발생 부위와 예후가 확연히 다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 발가락, 손목, 발목 등 작은 관절에서 시작해 무릎. 어깨, 고관절 등 전신으로 퍼지게 되고, 주변 장기로까지 영향을 미친다.
골관절염은 무릎에 한정되어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노화로 인한 골관절염과는 달리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젊은 층을 비롯하여 전 연령대에 나타날 수 있어 젊은 층도 안신할 수 있는 질병이 아니다.
약물의 치료 효과
류마티스 질환은 완치되는 질환이 아니다.
평생동안 관리하고 염증을 조절해야만 한다.
항류마티스 약물을 사용해 염증 조절 치료를 하게 된다.
약물 치료를 통해 활막에 생긴 유발 물질들을 조절하면서 관절이 망가지는 것을 예방하거나 손상을 줄일 수 있다.
치료는 먼저 염증 반응 억제를 위해 초기에는 스테로이드성 약물을 사용하다, 비스테로이드 약물로 전환하게 된다.
통증 완화를 위해 소염 진통제로 사용하며, 관절 손상을 막기 위해서 항 류마티스제와 생물학적제제를 사용하게 된다.
합병증에 주의하라
류마티스 관절염에 의한 염증은 전신의 관절과 장기로까지 영향을 미치는데, 심혈관계, 폐 질환, 빈혈, 골다공증 등 염증이 침범하면 전신에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온몸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 간질성 폐진환, 심혈관 질환 등 2차성 전신 합병증으로 진행 될 수 있어 위험하다.
이연아 교수
관절류마티스내과 전문의
경희대학교 부속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