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인의 밥상 513회귀촌일기> 귀촌인들의 한상(새우완자쑥국, 더덕구이, 황태튀김), 경북 군위 화산마을 귀농4년차 서경애씨, 멍게 젓갈 저장음식, 쑥과 취나물 설기떡, 인구 3분에 1이 귀농..
꿀이꿀이 2021. 5. 27. 14:05<한국인의 밥상 513회>
귀촌 일기
산다는 건 이런 게 아니겠니
20210.5월 27일 저녁 7시 40분 방송
산길, 물기 따라 새로운 보금자리를 잡은 이들이 있다.
달콤하고 쌉싸름한 부부들과 자연과 함께 인생 2막을 연다.
부부들이 반한 자연 속 삶으로 함께 가보자.
삶의 자리를 옮기는 일은 힘들고 쉽지 않은 일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연이 있는 곳에서 정착하게 괴고 자연 속에서의 삶을 꿈꾸는 사람들은 계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이다.
그곳에서 새로운 이웃을 만나 아름다운 추억을 쌓으며 또 다른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다양한 지역의 맛이 섞여 만들어진 더덕구이와 황태구이, 명이모둠말이, 만들어 먹는 방식이 다를 미역줄기무침과 미역줄기볶음,
인생 2막을 연 사람들의 특별한 밥상 한상을 만난다.
▶ 경북 군위
우리는 구름을 발밑에 두고 살아요.

경북 군위에 자리하고 있는 화산마을은 약 해발 750m 고지에 펼쳐져 있는 아름다운 마을이며 현재 마을 인구의 1/3이상이 귀농 인구일 정도로 주민들 중 귀농 귀촌 인구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많다.
귀촌 4년 차 서경애 씨는 그중 남편 따라 내려와 발아래로 내려다보이는 구름을 즐기며 살아가고 있다.
경애 씨를 처음 귀촌 생활을 시작했을 때 가장 힘들게 했던 것은 외로움이다.

다행히 경애 씨와 사연이 비슷한 귀촌 이웃들이 점점 늘면서 요즘은 신나는 일들이 가득하다.
그들은 밭일하다 지칠 때쯤 이웃 언니, 동생에게 향해 늘 맛있는 걸 함께 만들어 먹는 재미에 푹 빠졌다고 한다.

쑥과 취나물을 더해 한소끔 찌면 산에서 맛볼 수 있는 설기떡을 완성하고, 산에 사는 사람이 이곳에서 나는 산물로만 요리해 먹는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시내에 있는 시장까지의 거리는 대략 1시간 그래서 이곳은 저장 음식이 발달하게 되었다. 저장음식은 사다 둔 멍게를 젓갈로 만들어 주금씩 꺼내 먹으면 그 맛이 일품이라고 하는데...

특이하게도 이곳은 다양한 지역에서 모인 귀촌인들 손맛 덕에 만들어진 새우완자쑥국, 더덕구이, 황태튀김까지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귀촌인들이 차려낸 맛있는 한 상을 만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