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생로병사의 비밀 783>

의사들의 나잇살 제로 프로젝트

202177일 밤 10시 방송

배살, 나이가 들면서 점점 늘어나는 배

나잇살은 중년의 고민거리 중에 하나이다.

우리의 몸은 자연스럽게 노화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신지대사의 저하를 겪게 되어 있고, 자연스럽게 근육량은 줄어들고, 지방이 축적되기 쉬운 몸으로 변하게 된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의 몸은 젊었을 때보다 더 쉽게 살이 찌는 것이고, 잘 찌고 안 빠지는 나잇살을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

중년의 다이어트는 운동법도 식습관도 분명히 달라져야하고, 중년의 나이에도 날씬한 몸매를 자랑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의사들의 건강법을 통해 그 비결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사들이 전하는 나잇살 처방전을 확인한다.

 

# 나잇살의 습격

국내 여성 1호 비뇨기과 전문의 윤하나 교수는 배뇨장애와 요실금 치료 권위자이다.

이 분에에서 최고의 커리어를 잦춘 의사지만, 항상 다이어트 앞에서는 무릎을 꿇고 마는데, 특히 중년이 되면 식단을 조절하고 열심히 운동을 해도 체중이 줄지 않고, 배와 등, 팔뚝, 허벅지에 새로 생긴 나잇살은 좀처럼 빠지지 않는다.

왜 나잇살은 이토록 빼기 힘든 것일까?

나잇살의 도전장을 받아든 윤하나 교수의 다이어트 성공기

# 몸짱 의사의 운동 처방전

가정의학과 서영균 교수는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나잇살을 고민하는 환자들을 자주 만나게 되는데, 환자에게 조언하기 전에 의사가 먼저 실천해보고 모범을 보여야 한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

실제로 서영균 교수는 군살은 찾아볼 래야 찾아볼 수 없는 탄탄한 몸을 자랑하고 있다. 교수는 어떻게 나잇살의 고민 없이 건강한 중년을 보내고 있을까?

체지방은 늘고 근육량은 줄어드는 중년을 위해 몸짱 의사가 전하는 운동 처방전.

# 중년도 할 수 있다.

최용훈 교수는 자연치아 보존 분야의 명의이다. 그는 한때 90kg에 육박하는 비만 체형으로 운동에는 관심조차 없었다.

그러나 현재에는 달리기, 자전거, 수영까지 섭렵한 운동 마니아로 거듭나면서, 최근 들어서는 불혹을 넘어 찾아온 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한 특별 도전을 시작하였는데 바로 철인 3종 경기이다.

철인3종 경기를 중년의 나이에도 할 수 있을까?

중년들에게 전하는 최용훈 교수의 충고와 조언을 들어본다.

# 닥터셰프의 나잇살 제로 밥상

한식, 양식, 중식, 일식 4개의 요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 안과 전문의 요리하는 의사 임상진 원장은 젊은 시절 몸무게가 90kg가 넘었다,

임상진 원장이 30대 중반의 나이에 당뇨와 고혈압이 찾아오게 되었고, 충격을 받고 시작한 다이어트로 20kg을 감량하고 약도 먹지 않는다.

지금도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임상진 닥터셰프의 밥상을 만나본다.

나잇살 제로 밥상, 지중해 식단에 비밀이 있는데.

닥터셰프가 제안하는 한국식 지중해 식단

# 다이어트에 성공한 뇌의 비밀

신경외과 전문의이며 뇌과학자 김영보 교수는 얼마 전 잦은 모임과 불규칙한 식습관으로 대사질환이 찾아와 체중감량을 결심한 김영보 교수는 관찰일기를 쓰기 시작해 매일 운동량과 음식 섭취량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있다.

그 결과 단 100일 만에 82kg에서 16kg을 감량해서 현재 체중은 66kg을 유지하고 있다.

김영보 교수의 다이어트의 핵심 에 있다고 말하는데, 뇌과학자가 알려주는 다이어트의 비밀, 반복 회로를 끊고 뇌를 속여라.

# 습관을 바꾸는 다이어트

습관을 처방하는 의사 내과 김선신 교수, 다이어트라는 마라톤을 건강하게 완주하기 위해서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며, 지쳐서 초기하지 않도록 하나씩 바꾸어나가면서 자신만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실천하는 의사 김선신 교수가 추천하는 건강한 습관과 특별한 걷기를 제안한다.

특별한 걷기

[노르딕 워킹] : 기본적으로 지팡이 같은 폴을 이용해서 걷는 것을 말한다.

짧은 시간에 무리 없이 목적 운동량에 도달하기 위해 해주는 운동.

윗몸과 팔을 이용하여 앞으로 이동하는 것.

노르딕 워킹의 효과

1) 에어로빅 운동의 효과를 올려 준다.

2)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3) 내장과 근육으로의 혈액의 산소 전달 기능이 올라가게 해준다.

4) 근육의 산소 소비량이 증가하며 아데노신3인산이 증가한다.

5) 윗몸 근육 강화로 몸 전체의 균형이 좋아진다.

6) 혈압을 낮춤, 포도당 허가 용량 증가, 인슐린 필요 감소, LDL콜레스테롤감소, HDL 콜레스테롤 증가, 비만증 지방 감소, 근육 증가, 비활동적 신진대사 증가로 활동적 생활 가능

노르딕 워킹의 올바른 자세

1) 전용 스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

2) 가슴을 열고 허리를 곧게 세운 자세를 유지

3) 스틱을 최대한 길게 뻗는 것이 중요

4) 걸을 때 스틱은 뒤쪽 다리와 수평이 되도록 하고 각도는 바닥과 55~65도를 유지한다.

5) 보폭을 너무 좁거나, 넓어지지 않도록 적절한 간격을 유지한다.

의사들의 66색 건강법을 통해 나잇살 제로 비결을 알아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