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명의>

탈모 - 그 많던 머리카락은 어디로 갔을까?

2021년 9월 17일 금요일

 

-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탈모, 탈모는 왜 생기는 것일까? 어떻게 치료해야하나?

 

- 탈모치료의 마지막 수간, 모발이식으로 잃어버린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을까?

 

거울을 보면 자신감이 떨어지더라고요.”

사람들이 혐오스러운 걸 본 것 같은 표정이더라고요, 그때 굉장히 힘들었어요. 정신적으로.”

 

 

탈모를 겪은 환자들은 머리카락도 잃고, 자신감도 쉽게 읽는다.

그게 더 심해지면 대인기피증, 우울증까지 함께 찾아오는 경우까지 있다.

이런 심각성에도 바로 병원을 찾아오는 대신, 머리를 모자나 가발 등으로 가리거나, 시중에 파는 제품들을 혼자 해결해보려는 사람들이 많다.

 

 

탈모는 치료시기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돌이킬 수 없게 된다.

다양한 탈모의 종류와 그 원인과 각각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고, 탈모로 인한 자신감을 잃었던 환자들에게 다시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게 다양한 정보를 제고해준다.

 

 

# 남성형 탈모 – 풍성했던 그때로 돌아갈 수 있을까?

40대 초 남성의 경우 초기 탈모가 의심돼, 육안으로 봐도 이미 탈모가 많이 진행된 상태로 이마 선이 3cm 정도 뒤로 밀려나 있고, 머리카락도 많이 가늘어져 있는데, 중년의 남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남성형 탈모로 진단이 내려졌다.

 

 

남성형 탈모 진행 단계는 7단계로 나누어지고, 우리나라 남성들이 많이 겪고 있다는 남성형 탈모는 제때 치료만 받는다면 현재의 오습을 거의 90% 이상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남성형 탈모를 치료하는 방법과 탈모약이 성기능 장애를 가져오는 것인가?

 

여성형 탈모

여성의 경우 출산 후 육아, 직장생활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돼 이로 인하여 탈모의 증상이 생겨난다.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는 어떻게 다른 것일까?

여성형 탈모는 어떻게 치료하며 여성에게서만 나타나는 질환인지, 여성형 탈모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본다.

 

 

# 몸의 이상 신호, 자가면역질환 원형 탈모

남성형 탈모와 여성형 탈모가 남성호르몬과 관련이 있다면, 원형 탈모의 경우 탈모의 원인은 다르다.

남성형, 여성형 탈모는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지만 원형 탈모의 경우는 급작스럽게 증상이 드러나게 된다.

 

 

40대 여성 환자는 병원을 찾아 원형 탈모로 인해 급작스러운 머리카락, 눈썹, 체모까지 빠지기 시작해 올해부터 탈모가 시작되었고, 지금은 상태가 매우 심 각 해져서 가발을 쓰고 외출을 해야 하는 상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심각한 증상을 나타나는 원형탈모는 왜 생기는 것일까?

 

 

# 탈모 치료의 마지막 희망, 모발이식

 

건강한 모발이 풍성하게 밀집되어 있는 뒤 머리 모낭을 채취하여 탈모로 비어 있는 부위에 이를 이식하는 수술을 말한다.

 

 

비어 있는 부위에 모발을 이식하면서 전보다 상태가 좋아질 수 있는 건 사실이지만 모든 탈모 환자들이 이 수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발이식은 어떤 상태일 때 받을 수 있는 것일까? 모발이식을 받았다면 탈모치료가 끝은 아니고, 최근 모낭 한 개씩을 이식하던 방법에서 10개씩 한꺼번에 이식할 수 있는 멀티형 이식기가 개발됐다고 한다.

<명의> 모발이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허창훈 교수 : 피부과 전문의

                  분당 서울대학교 병원 피부과 교수

 

 

김문규 교수 : 피부과 전문의

                  경북대학교병원 모발센터 교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