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기운이 샘솟는 밥상 대공개!
영양가득~~~ 가을의 참맛을 즐기자.
깊은 풍미! 구수한 맛이 가득!!!
임 성근 조리기능장님의 <영양가득 가을 참맛 밥상>
씹을수록 담백하고, 구수한 맛! <시래기 밥> 시래기의 풍미를 제대로 맛 볼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한 수는??? 지쳐 있는 가을에 사람들의 입맛을 살리고 원기 회복에 딱 맞는 <시래기 소고기 찜>감칠맛 가득한 시래기 소고기 찜! 시래기의 요리 양념의 비법과 식재료의 비밀을 찾는다.
(시래기 밥)
시래기를 삶을 때 생채소는 소금을 넣고 삶지만, 말린 채소를 삶을 때는 소금을 넣지 않고 삶는다. 시래기를 식용 베이킹소다를 반 큰술 넣고 끓기 시작하면 10분간 삶아준다. 특유의 냄새가 나는 시래기는 뚜껑을 닫고 삶으면 속 까지 부드럽게 삶을 수 있다. 물이 식을 때까지 둔다.(이유는 식감이 부드러워지고 특유의 냄새가 없어진다.
기운이 위로 뻗칠 때 나타나는 증상이 고혈압, 두통, 어지러움, 기침, 소화불량이라고 하는데 시래기의 쓴맛과 매운맛이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 시래기는 간 해독에 탁월해 피로해소에 도움을 준다. 말린 시래기200g은 삶으면800g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양조절을 잘해야 한다.
<재료>
삶은 시래기 400g, 불린 쌀 3컵, 물 3컵, 다시마 1장(물1L에 다시마1장 넣고 냉장고에서 12시간 우린다.) 들기름 3 큰 술, 꽃소금 1큰 술
<양념장재료>
진간장 4 큰 술, 중간 고춧가루 2 큰 술, 설탕 1 큰 술, 들기름 2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다진 청양고추 3개, 다진 대파 3 큰 술, 통깨 2 큰 술
<시래기 밥 만드는 방법>
1. 삶은 시래기를 400g을 4cm 길이로 자른다.
2. 시래기에 들기름 3큰술, 꽃소금 1 큰 술을 넣고 밑감을 한다.
3. 밑간한 시래기를 팬에 넣고 센 불에 3분가량 볶아준다.
4. 냄비에 불린 쌀 3컵을 넣고 시래기를 넣는다.
5. 다시마 우린 육수 3컵을 넣는다.
6. 냄비 밥 불 조절은 센 불에서 3분, 중불에서 3분 약 불에서 10분 뜸 들인다.
(시래기 소고기 찜)
<재료>
소 목심300g, 삶은 시래기300g, 중간고춧가루 2 큰 술, 된장 3 큰 술, 고추장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들기름 3 큰 술, 멸치액젓 1 큰 슬, 대파 1대, 청양고추 3개, 거피 낸 들깨가루 4 큰 술
<만드는 방법>
1. 소 목심, 삶은 시래기 각 300g에 중간고춧가루 2 큰 술, 된장 .들기름 3 큰 술, 고추장. 다진 마늘 각 1 큰 술을 넣어 양념한 후 소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2. 볶을 때 멸치 육수를 중간 중간 붓는다. (총 멸치육수 사용량은 3컵)
3. 고기가 익으면 남은 멸치육수를 넣고 국물이 자박해질 때까지15분간 끓인다.
4. 멸치액젓 1 큰 술, 송송 썬 파, 송송 썬 청양고추3개, 들깨가루4 큰 술을 넣고 한소끔 끓여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