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영철의 동네 한바퀴>춘천댐 쏘가리매운탕, 61년 대를 이어온 쏘가리매운탕, 강촌 구구리 도예공방, MT명소강촌, 춘천 옛 풍경 사진가들,
꿀이꿀이 2021. 10. 9. 14:47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강원도 춘천 – 함께하니 좋소
2021년 10월 9일 토요일
‘호반의 도시’ 춘천 무릉도원 같은 곳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첩첩산중의 분지에 자리하고 있는 춘천이다.
북한강과 소양강 물줄기를 따라 이웃들의 삶의 이야기가 흐르는 곳.
# 61년 전통을 잇는 쏘가리매운탕
1961년 댐 건설 당시를 춘천 북서쪽에 위치한 춘천댐 곁에서 고스란히 지켜본 산증인들이 있다.
가난하고 배고팠던 시절의 건설 인부들을 상대로 들어선 판자촌 밥집들이 지금도 여전히 같은 자리에서 61년 째 대를 이어 척박했던 골짜기를 일구며 억척스럽게 살아온 매운탕골 가족의 이야기를 듣는다.
[회양횟집]
주소 : 강원도 춘천시 서면 삿갓봉길 21
전화번호 ; 033-244-2172
# 손수 빚은 도자기 마을을 꾸미는 구구리 도예 공방
남산면 봉화산 기슭 아래 아홉 굽이를 돌아 들어간 ‘구구리’로 불리던 마을이 있는데, 7080세대들의 MT명소로 손꼽히던 곳 강촌이다.
무심히 흐르는 강물처럼 마을을 찾는 관광객들의 발길이 시나브로 줄어들자 ‘엄마들’이 두 팔 걷고 나서는데, 뜻을 모아 공방을 세우고 직접 도예 작품들을 빚으며 마을을 꾸미기 시작하였다.
평생 자식만 바라보다 살아온 어머니들에게 이곳에서 흙을 빚는 순간만큼은 온전히 ‘나’를 되찾게 되는 소중한 시간이란다.
창의력 빛나는 구구리 어머니들의 순수한 작품의 세계로 초대한다.
# 사라져가는 춘천의 옛 풍경을 기록하는 사진가들
높은 아파트 숲과 이웃한 춘천의원도심에서 낡고 오래된 골목 풍경들을 사진으로 남기고 있는 어르신들이 있다.

평균 나이 70세인 적지 않은 나이임에도 골목골목을 누비며 사라져가는 옛 추억들을 부지런히 기록하고 있다고 하는데...

속절없이 흘러가는 시간들을 사진으로라도 붙잡아두고 싶다는 어르신들의 그 애틋한 풍경들을 눈에 담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