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의>
알면 알수록 무서운 질환 – 통풍
2021년 10월 29일 금요일
- 통증으로 인하여 일상이 파괴되는 질환 통풍
- 뼈가 녹거나 변형되고 대사질환까지 동반하면 목숨까지 위험할 수 있는 질환 통풍
‘호랑이가 관절을 물어뜯는 통증’으로 통풍을 이렇게 부르기도 해 통증이 매우 심한 질환이다.
바람만 스쳐도 아프고, 관절 연골까지 벌레가 파먹듯이 느껴지는 고통, 갑자기 나타나 나의 일상을 조금씩 파괴하기 시작하는 질환이다.
극심한 통증은 물론이고, 결절로 인한 뼈가 녹거나, 변형이 생길 수 있고, 대사질환까지 동반하여 심하면 목숨까지 위협하는 질환으로 알면 알수록 무서운 통풍이다.
통풍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송란 교수와 함께 알아본다.
송란 교수
강동경희대병원 관절류마티스내과
[통풍]
체내에 요산이 축적되어 관절에 심한 엄증을 일으키는 질병.
관절이 혹처럼 보기 흉하게 튀어나오고 증상이 나타나면 바람만 불어도 찌르는 것 같은 극심힌 고통이 따르게된다.
밤이나 새젹에 잘 나타나며 통증은 더욱 심해지며 급성의 경우 짧으면 1주일 길면 1달 정도 지속된다.
[통풍치료]
1) 혈액 속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용법
금성 관절염 발작을 치료하기 위해 안정 치료와 약물치료를 시행하고 약물은 소염제를 먹는다.
급성 발작이 완전히 가라앉으면 요산 저하제 치료를 한다.
2) 식생활을 개선한다.
통풍에 좋은 음식 : 검은콩, 해조류, 비트, 양배추, 우유, 바나나, 베리류, 요구르트, 우엉, 수박
통풍에 나쁜 음식 : 맥주, 내장고기, 육류, 해산물, 카페인, 표고버섯, 탄산음료, 등푸른 생선,
튀긴 음식, 가공식품, 아스파라거스 등
통풍 발작이 오게 되면 갑자기 심한 통증이 생긴 부위가 붉게 부어오르고 가만히 있어도 극심한 통증을 느끼고 움직이게 되면 더 큰 통증을 느끼게 돼 움직이기도 힘든 상태가 되어버린다.
통풍결절에서 골미란까지
통풍결절 : 육안으로 보게 되면 복숭아뼈 옆으로 볼록 튀어나온 것이 있다.
통풍 결절은 발목, 무릎에도 쌓여 변형을 초래한다.
오랫동안 통풍을 앓는 경우 요산이 쌓이게 되고 이 요산이 쌓이면서 결절이 되는 것이다.
통풍 결절은 결절에서 끝나지 않으며, 이 상태가 지속되면 골미란이 생긴다.
골미란이란 뼈가 있어야 될 자리가 비어있거나 동그랗게 구멍이 뚫려있는 상태를 말하고 있다. 골미란이 생기면 뼈의 일부분이 파괴될 수 있으며 녹아 없어질 수도 있다.
심지어 아킬레스건까지 파괴되어 평상시 걷는 것에서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통풍 심각하면 내 목숨까지 위협할 수 있다.
통풍만으로는 생명을 위협받지 않지만 이를 방치하게 되면 여러 대사질환이 동반될 수 있다.
당뇨, 고혈압, 심근경색, 고지혈증, 비만, 협심증, 심부전 등 통풍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다른 대사질환이 생기게 된다.
통풍이 단순한 관절염이 아닌 이유가 이런 대사질환이 생기기 때문이다.
‘알면 알수록 무서운 질환’ 통풍을 파헤쳐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