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계테마기행>3부, 현무암의 비밀 다리강가와 이구아수,몽골 대초원 다리강가, 몽골 특별식 허르헉, 화산 실링복드 일출, 탈링라고이 동굴, 세계 3대 폭포 아구아수, 현무암 범람의 지구의 사..
꿀이꿀이 2021. 11. 24. 12:07<세계테마기행>
알수록 신기한 지구
2021년 11월 22일 ~11월 26일
우리가 사는 행성인 지구는 무엇으로 이루어져있을까.
알수록 신기한 지구를 찾아 떠나는 여행.
46억 년 지구의 놀랍고 신기한 비밀을 찾아 떠난다.
지구, 우주의 역사를 찾아가는 것은 우리의 근원을 알아가는 것이며 지구 곳곳에 숨겨져 있는 비밀을 찾아 박문호 공학박사와 함께 떠난다.
3부, 현무암의 비밀 다리강가와 이구아수
11월 24일 수요일
현무암은 지구에서 가장 흔한 암석 중에 하나이고, 그 안에서 우리가 상상하는 그 이상의 지구의역사와 이 땅의 진실들이 담겨져 있다.
첫 여정으로 몽골 다리강가 화산군에서 시작하여 신생대까지 화산활동이 활발했던 몽골 지질 중 몽골 대초원의 남동쪽, 다리강가에는 220여 개의 화산이 모여 있다.
크고 작은 사화산부터 현무암 동굴까지 1천 년 동안 계속된 화산활동의 흔적들의 경이로운 현장을 찾아간다. 초원의 별미인 몽골의 특별식인 허르헉을 맛보고 마무리한다.
다음 여정으로 다리강가의 화산 중에 가장 높은 실링복드의 일출을 보러 올라가는 길에 산을 신성하다고 여기는 몽골에서 실링복드는 몽골 남자들이 일생에 꼭 한 번 올라야 할 성지와 같은 곳이다.
산 정상에서 의식을 행하는 현지인들과 함께 우리와 비슷한 모습을 발견하고 화산이 선물한 신비로운 동굴을 향하게 된다.
‘다리강가’에 있는 얼음 동굴로 몽골에서 가장 큰 화산 동굴인 탈링아고이는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동굴이 보여주는 모습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뜨거운 화산활동으로 만들어진 차가운 얼음 동굴의 비경을 만난다.
세계 3대 폭포 현무암과 물이 만든 걸작인 이구아수 폭포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의 걸쳐 있는 남미 최대의 폭포이다.
브라질 이구아수 국립공원에서는 이 거대한 폭포 속에 숨겨진 ‘현무암 범람’이라는 1억 2천만 년 전 지구의 사건을 파헤쳐본다.
아르헨티나의 악마의 목구멍에서 이구아수의 강렬함을 온몸으로 느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