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영철의 동네한바퀴> 29년 전통 막국수, 늙은호박찐빵, 곰취찐빵 건강 간식, 최금자 사장님의 동치미 사골막국수, 칠전팔기 부부(최철수 이현자)의 찐빵 택배 주문
꿀이꿀이 2021. 12. 11. 15:40<김영철의 동네한바퀴>
평화롭다 휴전선 아랫동네 강원도 양구
2021년 12월 11일
강원도 양구는 한반도의 정중앙으로 북쪽으로 휴전선과 맞닿아 있는 동네이다.
양구는 지리적 특성상으로 6.25 전쟁 당시 ‘도솔산 전투’ ‘피의 능선 전투’ 등 9개의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지금은 전쟁의 아픔을 이겨낸 땅으로 평화와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29년 전통 막국수, 알고 보면 추운 겨울이 제철이다
양구 국토 정중앙면에 1992년 시부모님이 운영하던 국수 공장을 식당으로 개조하여 30년 동안 한 자리를 지키고 있는 최금자 사장님의 막국숫집을 만나본다.
시원한 동치미 육수에 메밀면을 말아먹는 막국수는 우리는 흔히 더운 계절에 즐겨 먹는 음식으로 알고 있지만 알고 보면 햇메밀을 수확하고 무에 맛이 더해지는 겨울이 제철인 음식이라고 한다.
최금자 사장님은 직접 농사지은 무로 동치미를 담그고 사골 국물이 더해진 육수와 도내의 막국수 맛집을 전부 돌아다니며 연구한 비법 양념장까지 만들어 사장님의 정성과 깊은 내공이 쌓여있는 막국수 한 그릇을 맛본다.
[광치막국수]
주소 : 강원도 양구군 국ㄱ토정중앙면 남동로 34-9
전화번호 ; 033-41-4095
양업시간 : 11:00~19:30
늙은호박찐빵, 곰취찐빵, 찬바람불면 생각나는 건강 간식
양구의 명산인 봉화산 자락에서 청정 자연에서 자란 농산물로 건강한 찐빵을 만드는 최철수 이현자 부부가 살고 있다.
추운 겨울날이면 손을 호호 불어가며 먹었던 추억의 간식으로 찐빵이 손꼽힌다.
부부는 23년 전 IMF로 운영하던 만두전문점이 그만두고 남편 고향인 양구로 내려와 새로 시작하는 마음으로 시작한 찐빵은 이곳의 특산물을 이용해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가을철 농가에서 버려지는 호박이 아까워 4년 전 연구한 끝에 탄생한 늙은호박찐빵부터 양구의 봄철 특산물인 곰취를 이용하여 찐빵의 소룰 만들었다.
부부는 인생에서 가장 힘들었던 시절을 버텨내기 위하여 따뜻한 고향의 품으로 찾아온 칠전팔기 부부의 찐빵이 어떤 맛인지 궁금하다.
[산호박찐빵]
주소 : 강원도 양구군 국토정중알면 구암리길 102
전화번호 : 033-41-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