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방송 오늘 저녁>
집에서 즐기는 풍성한 송년회 한 상
백반 명인 이종임 요리연구가
2021년 12월 31일 한 해 마지막 날 연말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음식은 빠질 수가 없다.
이종임 여사표 송년회 한 상 차림은 간단하지만 있어 보이는 한 상은 어떤 모습일까?
특별한 날인만큼 준비한 음식인 통닭구이는 오븐에 구워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맛이 일품이고, 이종임 요리연구가가 통닭구이를 할 때 가장 신경 쓰는 것이 닭에 바르는 양념에 있다고 하는데...
색감과 맛을 고려하여 유자청을 통닭구이 양념에 사용했다.
닭의 겉과 속에 유자청을 넣은 양념을 발라주면 새콤한 맛이 더해지면서 더욱 바삭하게 구워진단다.
통닭을 오븐에 넣으며 끝인가 싶지만 구이용 닭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속까지 완벽하게 익히려면 중간 중간에 뒤집어 주어야만 닭이 골고루 익을 수 있다.
노릇노릇 맛있게 통닭구이를 완성하고 나면 두 번째 음식으로 겨울 제철 맞아 살이 오동통하게 오른 굴이다.
굴은 호불호가 갈리기 때문에 송년회 음식으로는 적합하지 않을 것 같지만, 이종임이 만드는 굴 요리는 남녀노소 누구나 모두 즐길 수 있는 굴요리이다.
굴의 비린내를 잡아주기 위해 세 가지 비법으로 비린내를 철통같이 보완하고 있는데, 레몬과 후추로 밑간을 해주고, 반죽에 향이 강한 카레가루를 묻혀 튀겨주면 비린내를 완벽하게 잡은 굴튀김이 완성된단다.
우리도 집에서 이종임표 굴요리와 통닭구이를 따라해 보면 완벽한 송년회 한 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 기대가 된다.
[굴튀김]
재료 : 굴 10개, 레몬즙 1큰술, 카레가루 1/4컵, 밀가루 3큰술, 달걀 1개, 빵가루 1/2컵, 튀김용 기름, 후축가루 약간
만드는 법(레시피)
1. 굴을 깨끗이 씻어 레몬즙, 후춧가루로 밑간해준다.
2. 밑간해준 굴은 카레가루 - 달걀물 - 빵가루 순으로 묻혀준다.
3. 팬에 기름을 넣어 끓으면 굴을 넣어 튀겨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