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토란 376회>
국민 밥통령 미역국 밥상 대전
‘알토란’
기와 에너지로 무대를 사로잡은 트롯 남매 나태주와 설하윤이 알토란 밥상에 떴다.
영양가가 풍부한 미역으로 허한 속을 든든하게 달래고 채워주고 싶은 나태주와 어머니에게 첫 미역국을 끓여 드리고 싶다고 하는 설하윤이 알토란에서 미역국 밥상 대전을 맛본다.
나태주와 설하윤을 위해 알셰프들이 제대로 된 한 상을 차려내는데...
바다의 숨은 보석이라는 ‘미역’으로 선보이는 전통밥상 필감산 셰프와 뜨는 밥상 신효셥 셰프가 정면 승부를 건 밥상 대결이 펼쳐진다.
의뢰인 나태주와 설하윤이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밥상은 어떤 것일까?
필감산 셰프의 전통밥상
“밥통령 미역” 미역을 볶지 않았다. 비법 양념과 육수로 시원하게 맛을 내어준 <미역새우장국>과 단짠단짠의 밥통령 친구인 밥도둑 <미역자반>으로 신선한 바다향이 가득한 필감산 셰프의 레시피가 공개된다.
[미역새우장국]
재료 : 불린 미역 400g, 생새우 4마리, 들기름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간장 2큰술, 물 4컵, 양파 1/4개, 애호박 1/4개, 채 .선 홍고추 1개, 채 썬 청양고추 1개, 채 썬 대파 2큰술
양념 재료 :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1/2큰술, 맛술 2큰술
만드는 법
1 찬물에 식초를 살짝 넣어주고 불린 미역 400g을 준비해준다.
2 생새우 4마리의 머리, 껍질을 분리해준다.
(생새우가 없으면 건새우를 불려 육수로 사용한다)
3 냄비를 중간 불에서 달궈준 후 약불로 낮춰주고 들기름 1큰술을 둘러주고 새우 머리와 껍질을 넣어 볶아준다.
4 다진마늘 1큰술을 넣어주고 살짝 볶아주다가 간장 2큰술을 넣어 볶아준다.
5 물 4컵을 냄비에 넣어주고 10분 정도 끓여준다.
6 양파 1/4개를 잘게 썰어준다.
7 육수를 10분 정도 끓으면 새우머리와 껍질을 체로 건져주고 불린 미역, 애호박, 양파를 넣어 3분 정도 끓여준다.
8 볼에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소금 1/2큰술, 맛술 1큰술을 넣어 만든 양념장을 국물에 넣어준 후 새우살을 넣어 한소끔 끓여주면 완성된다.
[미역자반] 단짠단짠 매력

재료 : 마른미역 20g, 식용유 1큰술, 들기름 1큰술, 설탕 2큰술, 깻가루 1꼬집, 마요네즈
만드는 법
1. 마른 미역 20g을 준비해준다.
2. 약불에서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 1큰술, 들기름 1큰술을 둘러준다.
3. 마른 미역을 넣어주고 겉만 튀겨주듯이 2~3분 정도 볶아준다.
4. 키친타월로 남은 기름을 흡수시켜준다.
5. 설탕 2큰술, 깻가루 1꼬집을 뿌려준 후 마요네즈에 찍어 먹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