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동네한바퀴>

경기도 안산, 다채롭다 그 삶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산업도시인 반월공업단지와 시화공업단지를 품은 원곡동 다문화 특구로 유명한 경기도 안산으로 초대한다.
안산은 ‘공단’과 ‘외국인’이라는 대표적인 두 개의 키워드 외에 깊은 역사와 풍부한 이야기들을 품고 있다.
단원구라는 지명은 단원 김홍도가 어린 시절 그림을 배웠던 곳으로 수도권에서 가까워 도시민들이 훌쩍 떠나기 좋은 아름다운 섬 ‘대부도’를 품고 있다.

포도삼색칼국수

대부도의 맛과 색의 한 그릇 칼국수
역시 대부도의 대표적인 먹거리는 싱싱한 대부도의 바지락으로 만들어 낸 바지락 칼국수이다.
대부도에 들어오면 수많은 칼국수 간판이 늘어선 가운데 눈길을 사로잡는 곳 ‘삼색칼국수’라는 곳이다.


매일매일 칼국수 면을 직접 뽑고 있다는 양임배, 원영춘 부부는 대부도의 특산물인 포도, 시금치, 아로니아, 블루베리, 당근이외에도 각종 광일과 채소들로 예쁜 색을 만들어낸 삼색칼국수로 대부도를 찾아오는 사람들의 눈길과 입맛을 사로잡았다.


삼색칼국수 가게의 남편 양임배 씨는 포도의 고장인 충청북도 영동이 고향으로 아내 원영춘 씨와는 펜팔로 만나 결혼까지 했고, 두 사람은 23년 전 대부도로 이주하며 포도농사를 지으며 칼국수 집을 운영했다.


부부가 만드는 육수는 가지가지 한약재를 넣어 끓일 정도로 정성을 다하는 삼색칼국수를 만드는데, 농사를 지으며 칼국수가게에 바쁘고 힘든 부모님을 도우며 이 맛을 이어가기 위해 아들이 도시에서 직장생활을 대부도로 내려와 열심히 전수하고 있는 중이다.
지금이 대부도의 포도 수확이 한창인데, 갓 수확한 포도로 삼색칼국수를 만들어낸다.

[옛날보리밥삼색칼국수]

주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348 1층
전화번호 : 032-886-6110

반응형
댓글